본문 바로가기

Bible Study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실제 삶에 적용할 때 얼마나 유익하고 축복이 넘치는지! 2탄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실제 삶에 적용할 때 얼마나 유익하고 축복이 넘치는지! 2탄

네비게이토 성경공부를 하면서 실제 삶에 적용하여 얼마나 유익하고 축복이 넘치는지 함께 경험해가요!

저는 네비게이토에 와서 성경말씀을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성품'이 조금씩 변화되었습니다.
성품이 하루아침에 바뀌는 것이 아닌데 어떻게 변화되었냐구요?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함께해 보시면, 무릎을 탁! 치실겁니다.

오늘은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 (SCL) 제4권 4장 “근면과 훈련” 5번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에 대해 나눠보고자 합니다.

“신앙의 위인들이 도달하고 유지한 높은 경지는 한순간의 비약으로 얻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자기의 동료들이 잠자는 동안 밤에도 앞을 향해 애써 전진했던 것입니다.”
- 책자에 이런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학교 생활을 하든, 직장 생활을 하든, 집안에 있든.. 우리는 누군가와 함께 더불어 살아갑니다. 함께 하다보면 사람들과 부딛칠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 대부분 저의 반응은,
‘저 사람 왜저래?’, ‘나한테 도대체 왜 저러는거야?’ 였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면서 남 탓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속에서 부글부글 끓고, 화도 잘 냈었습니다.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네비게이토에 와서 주일 성경공부를 하면서 저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제 자신이 굉장히 이기적이고(셀피쉬), 상대방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 저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는 충격적이었습니다. 내가 그정도로 이기적인가..? 내가 그정도로 상대방이 없었던 것인가..? 하면서요.
내가 잘되면, 나 때문에 잘 된 것이고, 잘 안되면 남탓하며 살았거든요.

저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이유는.. 오늘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에 대해 나누기 전에 성품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씀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에베소서5:15~16>

Q.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을까요?
먼저 본문에 나온 말씀에 대한 답을 생각해 봅시다.

5. 에베소서 5:15~16절을 생각하십시오.
(1)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행합니까?
지혜있는 자 같이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한다.

(2) 우리는 우리의 시간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세월을 아껴야 한다. (making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3) 왜 이렇게 살아야 합니까?
때가 악하기 때문입니다.

(4) 당신의 시간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두 가지 방법들을 열거하십시오.

< 에베소서 말씀에 대해 좀 더 풀어서 나눠볼까요? >

에베소서 5장 15절 말씀을 영어로(NIV) 보면 이렇습니다.
" Be very careful, then, how you live-not as unwise but as wise"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은 be very careful! 한다고 합니다.

Q. ‘지혜있는자 같이 자세히 주의한다’는 어떻게 한다는 말일까요?
쉬운 성경 말씀을 참고해보면 좀 더 이해가 쉽습니다.

엡5:15절 (쉬운성경)
"그러므로 여러분은 자신의 생활을 늘 살피십시오. 어리석은 자처럼 살지 말고, 지혜롭게 행동하십시오."

-> 자신의 생활을 늘 살피라는 것입니다. 순간 순간 깨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삶을 잘 살펴야 합니. 너희는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라고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면서..자신의 삶을 잘 살펴서 지혜롭게 행동하라는 말씀입니다.

Q. 그렇다면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세월을 아껴야 한다.

엡5:16절 (쉬운성경)
"때가 악하니 가능하면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잘 붙드시기 바랍니다."


16절 (NIV) making the most of every opportunity, because the days are evil.

Q. 세월을 아끼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건가요?
쉬운 성경과 NIV 말씀 통해서 볼 때, 가능한 한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잘 붙들라고 말씀 합니다. 모든 기회를 최대한 만들고 지금 하는 것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온 마음을 다해 섬겨야 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짧습니다.
우리네 어머님들이 종종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30대는 시속 30키로로 가고, 40대는 시속 40키로, 50이 되면 시속 50키로로 시간이 간다”고요.. 진짜 우리 나이대 만큼 시간이 후딱 지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작년에 봄을 제대로 느껴보지도 못했는데..ㅜ 올해는 코로나가 속히 해결되어 봄을 재대로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도합니다.

Q. 그렇다면 세월을 잡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본문에 좋은 가이드라인이 있어서 소개해 드릴께요.

< 당신의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
1. 기도를 통한 계획 – 해야 할 일들을 우선순위로 나열할 것.
2. 순종에 의한 선택 –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미완성의 일들은 주님께 맡길 것.
3. 집중과 근면 – 선택한 일은 점심으로 할 것.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며 그 일 전체(또는 일부를 선택했든지)가 완성될 때까지 계속하십시오. 망므을 여기저기 흩어 놓지 마십시오.


이 세상에서도 무슨일을 하든지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제가 연구소에서 근무할 때, 연구소 소장님이 신년사에서 자주 하시던 말씀이 생각납니다.
“일은 새벽에 일어난다! 나는 새벽 4시에 일어나 운동하고, 책을 읽으며, 자기 계발을 위해 공부를 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우리는 “와~” 하면 박수를 쳤던 기억이 납니다.
이 외에도 참 많으시죠.

Q. 그럼 신앙의 위인들은 어땠을까요?
“신앙의 위인들도 도달하고 유지한 높은 경지는 한순간의 비약으로 얻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자기의 동료들이 잠자는 동안 밤에도 앞을 향해 애써 전진했던 것입니다.“


1) 시119:147
“내가 새벽 전에 부르짖으며 주의 말씀을 바랐사오며”

2) 막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서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다윗은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새벽전에 부르짖고 주님의 말씀을 사모함으로 만났습니다.
우리를 구원하러 오신 예수님께서도 가장 첫시간에 하나님과 교제하는 삶을 사셨습니다.

Q. 하물며 부족한 우리는 어떠해야 할까요?
- 새벽에 일어나 주님과 교제하고, 주님을 깊이 만나면.. 우리가 해야할 일을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십니다.
- 그리고 주님 앞에서 부지런히 살면, 내일도 잘하게 됩니다.

(골로새서 3장 23~24절)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하고 사람에게 하듯하지 말라.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앎이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어제, 해 뜨고 해 지는 사이 그 어디선가, 일 분이 한 개의 다이아몬드 같은 황금 같은 두 시간을 잃어버렸다. 그 시간은 영원히 가버렸기에 보상될 수 없다.”

결론적으로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은 누구입니까?
* 우선순위로 말씀과 기도로 주님과 동행하는 사람
* 세월을 아끼고 모든 기회를 붙들어 선한일에 힘쓰는 사람
* 생의 목표를 따라 움직이는 사람
* 집중과 근면을 훈련하는 사람입니다.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정말 유익하죠?
제대로된 말씀의 개념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여 성품의 변화를 경험해 가시기를 바랍니다.

(※ 아쉽게도 코로나 시기여서, 네비게이토 모든 모임은 영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이 세상에서 누가 우리에게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에 대해 알려주고 삶에 적용하도록 도움을 줄수 있을까요?
'중앙대 네비게이토 서울C지구'에서 꾸준한 성경공부를 통해서 주님과 우선순위로 교제하는 삶도 배우고, 성품 훈련을 통해 지혜로운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오늘 ‘근면과 훈련’ 8문제 중 5번 한 문제만 다뤄졌네요. ^^

다음 시간에도 알찬 내용으로 다시 만나요.
네비게이토 성경공부의 유익과 축복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