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Study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실제 삶에 적용할때 얼마나 유익하고 축복이 넘치는지!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를 하면서 실제 삶에 적용하여 얼마나 유익하고 축복이 넘치는지 몰라요.

저는 네비게이토에 와서 성경 말씀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어요. 내가 생각한대로, 사람들이 말하는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성경 말씀대로 살 때 행복하고 내가 원하는 것도 얻게 된다는 진리를 깨달았어요.

오늘은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후기를 좀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SCL) 4권은 그리스도인의 성품에 관련된 내용들이 나옵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 연구(SCL) 제4권


Q. 살면서 성품훈련을 해본 적 있으신가요?
모태신앙인 저는 성품을 훈련해야 하는지도 몰랐습니다. 특히' 제자로서의 성장'을 위해서는 '성품 훈련'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네비게이토 성경공부'를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SCL) 4권 4과는 ‘제자로서의 성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1. 근면과 훈련
2. 고난의 목적
3. 하나님의 뜻을 발견함 이렇게 세 타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중 첫 번째는 근면과 훈련에 대해 배우고 적용한 것을 나누고자 합니다.

SCL 4권 4과. “제자로서의 성장”
- 도입에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삶은 여러 가지 작은 일들로 이루어집니다.
즉 능변의 설교가 아닌 몇 마디의 말,
기적적인 사건이 아닌 작은 행동으로 됩니다.
약간의 변덕, 작은 약점, 약간의 어리석음이나 육신의 방종 등과 같은 사소한 악을 피하는 것이 바로 삶을 아름답고 거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 앤드류 보나

우리는 사람들을 만날 때 그들의 몇 마디 말만 들어도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가 생깁니다. 네비게이토의 큰 장점 중의 하나는 바로 배운 말씀을 가지고 '삶에 적용'을 하고 '훈련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평생 살면서 말씀대로 살도록 훈련하고 적용하며 사는 사람을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저희 엄마 아빠도 예외가 아니셨습니다. 성경 말씀을 내 삶에 적용함으로 내가 다른 사람이 되고 이것이 쌓여서 인생이 됩니다.

예수님 말씀을 읽고 그 말씀대로 따라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나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여지게 되고, 높임을 받는 삶을 살게 됩니다.

내가 좀더 아름답고 거룩하게 예수님 닮은 모습으로 사는 삶.. 이런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저에게 왔다는 것입니다.

<근면과 훈련>
1. 우리의 하는 일이 어느 때 주님을 기쁘시게 합니까? (골로새서3:23~24)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하고 사람에게 하듯하지 않을 때입니다. 이는 기업의 상을 주님으로부터 받기 때문입니다.
저도 네비게이토와서 예수님 잘 알아가기 전에는, 사람 앞에서 많이 행했습니다. 엄마가 있으면 공부 열심히 하는척하고, 사람들이 보면 열심히 하고, 안보면 덜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이 성경 말씀을 통해서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해 주께 하듯이 하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사람이 있든 없든, 사람이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지 그것과 상관없이 무엇을 하든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실제로 그렇게 할 때 일도 더 잘하게 되고, 사람에게도 칭찬이 오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2. 잠언13:4에서,
(1) 게으른 자의 소원은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한다.

(2) 어떤 사람이 영적으로 형통합니까?
부지런한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는다.

Q. 여러분은 언제 마음에 풍족함을 느끼나요?
저는 예전에는 내가 하는일이 잘 되야만 기쁘고 마음에 풍족함을 느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기쁨은 잠깐이더라고요.
지금은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려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도울 때 마음에 풍족함을 느끼는 사람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요?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해보시면 금새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마음에 원하는 것들이 참 많았어요. 그런데 마음만 있고 꿈만 꾸지.. 실천을 잘 못했어요. 게을러서 그랬죠. 그런데 네비게이토 성경공부를 통해 부지런한 성품도 훈련으로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3. 히스기야는 얼마나 많은 일에서 형통했습니까? (역대하 31:21)
그가 행하는 모든일 곧 하나님의 전에 수종드는 일에나 율법에나 계명에 형통하였다.

히스기야는 하나님을 최우선으로 섬기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그는 왕이었습니다. 얼마나 바빴을까요? 해야할 일들, 결제할 내용도 상당히 많았을 것입니다. 우리도 눈 뜨면 해야할 일들이 생각나지 않습니까? 히스기야도 그랬겠지요.

그런데 그는 여러 바쁜 일들 속에서도 우선순위로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먼저 실천했습니다.
Q. 그 결과 어떻게 되었을까요?
너무나도 놀랍게 그가 하는 모든 일이 형통했다고 성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Everything!

Q. 요즘 새로운 신조어들이 등장했죠?
*코로나 블루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코로나 레드
코로나19로 생겨난 우울감을 뜻하는 '코로나 블루(Corona Blue)'를 넘어선 상태로, 장기화되는 감염병 상황에서 생겨난 우울이나 불안 등의 감정이 분노로 폭발하는 것을 가리킨다.

*코로나 블랙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을 넘어 좌절, 절망, 암담함 등을 느끼는 증상.

한국에서 4명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10대~30대 사망률 1위가 ‘고의적 자해’ 즉 ‘자살’이라고 합니다.

Q. 점점 더 우울하고 암담한 시대속에서 내 삶이 형통해 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Q. 무엇을 하면 내 삶이 우울에서 벗어나 마음의 풍족함과 형통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오늘 SCL4권4과 근면과 훈련을 통해서 배운점을 삶에 적용해 봅시다!
1. 히스기야처럼 하나님을 우선순위로 섬겨야 합니다.
나의 첫시간에 주님와 교제하며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2. 말씀에 순종하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말씀 따로 내 삶 따로가 아니라, 보여보신 말씀을 따라 순종해야 합니다.

3. 부지런한 성품도 훈련해야 합니다.
Q. 마음으로 원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 결과 어떻게 될까요? 아무것도 얻을 수가 없는 비참한 결과만이 있을 뿐입니다.

사실 성품이라는 것이 내가 평생 살아온 삶인데 하루 아침에 바꿀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 타픽의 제목이 '근면과 훈련'인것 같습니다.

*근면이란? 부지런히 일하여 힘씀.
*훈련이란? 기본자세나 동작 따위를 되풀이하여 익힘.

근면한 삶, 다시말해 부지런한 삶은 지속해서 훈련해야 합니다. 혼자서 잘 할수 있을까요?
그래서 같이 훈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쉽게도 코로나 시기여서, 네비게이토는 모든 모임을 영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앙대 네비게이토 서울C지구에서 꾸준한 성경공부를 통해서 주님과 동행하는 삶도 배우고, 근면한 성품도 훈련하여 삶의 모든 영역에서 형통한 삶을 경험해 가시길 기도합니다.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오늘 '근면과 훈련'이 원래 1번부터 8번까지 주옥같은 내용들이 있는데요. 1~3번까지밖에 못다뤘네요... ^^

다음 시간에는 부지런한자와 게으른자, 그리고 지혜로운 자는 어떤 사람인지 .. 나눠드릴께요.
네비게이토 성경공부의 넘치는 유익과 축복은 계속됩니다.